3.06. 사티, 사티각성, 삼매(사마디), 통찰

Question

중략......

선정에 들어 깊어진 의식상태에서 스스로를 자각하고 있는것이 사티상태가 집중된 사마디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다시 되짚어 봐도 사티도 되고 사마디도 되는것 맞는것 같은데요?


사마디와 사티가 별개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티수행으로 이루어지는 <알아차림> - <주시> - <깨어있음>이 통털어서 사티각성이라 하고 그러한 사티각성 상태중의 하나가 사마디이다.

ㅇ.사티수행으로 강화되어진 사티각성의 크기와 깊이에 따라 - 사마디(집중, 몰입상태), 관, 혜(통찰, 깨어있음)라는 상태가 벌어지는 것이고

ㅇ. 또 한 대역이나 한 대상이 아니라 얼마나 전체로(전의식대역 - 무관점, 무선택적) 사티각성(사마디와 통찰)이 이루어지고 있느냐 등의 여러 편차가 있다.

즉 사티각성 상태의 고요(정)부분을 사마디라 하고 밝음(관, 혜)부분을 각성, 주시, 통찰이라 부르는데 그 정(멸진)과 혜(통찰)의 궁극은 그러니 곧 항상 온통 사마디고, 온통 통찰이고, 대적광의 '적(침묵)'이고 대적광의 '광(반야)'이고 그래서 대적광이다.